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체검사
진료
검체검사

 

 

TSH 

 

 

검사코드

L7606

검사명

TSH(Thyroid Stimulating Hormone) 

오더분류

Hormone

참고치

구 분

TSH(uIU/ml) basal

TSH(uIU/ml) stimulated(*)

Healthy normal persons

0.3~5.0

3~25

Euthyroidism

0.4~4.1

2~25

Preclinical hyperthyroidsm

0.1~0.4

0.5~2

Hyperthyroidsm

<0.1

<0.1

Subclinical hypothyroidsm

4~20

>25

Primary hypothyroidsm

>20

>25

(*) 30 minutes after 200ug TRH I.V

단위

uIU/ml

기본검체

Serum 0.5mL

시행일/보고일

월~금/ 12:30, 13:00, 17:00, 18:00 토요일/ 13:30

검사방법

IRMA

문의처

핵의학과 체외검사실 T. 2537, 2507 / 2804호

검사소개

갑상선자극호르몬(TSH)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며 분자량이 약 28,000의 당단백질 호르몬이다. 갑상선 여포구조의 형성, 갑상선호르몬의 합성 및 분비, 촉진작용등을 갖고 있으며 혈액 갑상선호르몬의 농도의 변화에 따라 그 분비량이 조절될 뿐 아니라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TRH의 작용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TSH는 시상하부의 TRH에 의해 분비가 촉진되며 이 TRH에 의한 자극은 갑상선 호르몬의 혈중농도가 높아서 TSH 분비가 억제되고 있을 때에는 일어나지 않는다. 혈중 TSH의 측정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감별진단 및 치료 중의 경과관찰이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중 발생하는 기능저하증의 조기 발견에 이용된다.  

측정원리

항체가 피복된 시험관에 검체인 항원과, 항체가 표지된 동위원소를 비경쟁적으로 결합시킨 고형상법으로써, 결합형과 유리형을 분리하는 면역방사계수측정법(IRMA)으로 샌드위치원리를 이용한다.(Coated tube method)

제조회사

RIAKEY (KOREA)

측정의의

혈중 TSH농도는 시상하부-뇌하수체-갑상선 계의 질환에서 이상농도를 보인다. 증가를 보이는 질환으로는 원발성 갑상선기능 저하증, 갑상선 완전적출, TSH 생산종양이 있다. 낮은 농도를 보이는 질환으로는 결절성 갑상선종, 아급성갑상선염, 뇌하수체성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 항진증(Graves병), 시상하부성 갑상선기능저하증, TSH단독 결손증 등이 있다. 갑상선기능 촉진 작용을 가지는 TSH가 증가하면 갑상선은 비대해 지며 혈액 중에 T4, T등의 갑상선호르몬이 증가된다. 
TSH는 갑상선에 대한 당의 산화, 단백질의 합성 등에도 의해서 촉진된다. TRH의 분비가 많지 않으면 TSH분비는 촉진되고 혈액 중 T
3, T4가 증가한다. 
TSH의 일일내의 변동과 일차변동은 비교적 없다. 혈액TSH의 측정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감별진단 및 치료 중의 경과관찰이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중 발생하는 기능저하증의 조기 발견에 이용된다. 혈중TSH는 식이, 운동, 스트레스 등의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주의사항

없음

검사특성

1) 측정범위 : 80 uIU/ml

2) 최 소 값 : 0.16 uIU/ml

3) 희 석 : 80 uIU/ml 이상 일 때 5배 또는 10배 희석함

4) 민 감 도 : 0.04 uIU/ml

5) 재 검 : 건진환자가 정상치를 벗어난 경우와 T3, Free T4값과 불균형을 이룰 경우

비고

정상치 변경 등 특이사항 기록

동의어

갑상선자극호르몬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연건동 28)
진료예약안내 | 1588-5700
Copyrightⓒ 2017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환자권리장전
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인간존중,지식창조,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존엄의 권리
환자는 존엄한 인간으로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의 권리
환자는 성별, 연령,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을 떠나 평등한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의 진단,치료계획,결과,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선택의 권리
환자는 치료,검사,수술,입원 등 본인에게 이루어지는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행여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개인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내용,신체의 비밀 및 개인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