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보건직
연구
보건직

PET | PET/MR에서 인체 부위별 감쇠보정기법의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서울대 핵의학과 작성일2017-02-02 조회3,321회

본문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성용준 • 이형진 • 이홍재 • 김진의

 

 

 

 

[목적] PET/MR에 있어 감쇠보정은 정량적으로 정확한 PET영상을 얻기 위한 필수적인 보정기법이며 현재 본원에서는 Ultrashort-echo-time(UTE), Dixon MRI sequence를 사용하여 감쇠지도 정보를 얻어 보정하고 있다. 인체 각 부위에 따라 UTE, Dixon 감쇠보정기법의 선택이 감쇠지도 영상과 SUV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14년 1월부터 3월까지 본원을 내원한 30명의 정상인과 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실험장비는 SIEMENS Biograph mMR 3.0T를 사용하였다. 인체 각 부위별 Regional PET 검사 를 하고 감쇠지도 정보를 얻기 위하여 UTE와 Dixon MRI sequence를 얻어 각각의 분할된 감쇠지도 영상을 평가하고 감쇠 보정된 PET 재구성 영상을 Syngovia에서 VOI Isocontour를 설정하여 SUV를 비교하였다.

 

[결과] 인체 부위 중 두경부쪽을 제외한 모든 부위에서 Dixon sequence로 얻은 감쇠지도 영상의 분할능력이 우수하였다. 같은 뼈 부위라 할지라도 주위 인체조직에 따라 두경부쪽은 UTE, 골반•대 퇴부쪽은 Dixon으로 얻은 감쇠지도 영상이 좋았다. 정상군에서 Dixon-AC를 사용하여 감쇠보정한 PET영상의 SUV는 두경부, 대퇴부쪽을 제외한 모든 부위에서 UTE-AC보다 높았다(25~60%). 같은 뼈 부위라 할지라도 두경부, 대퇴부쪽은 UTE-AC가 골반부쪽은 Dixon-AC가 높게 나타났다. 환자군 총

6개 병소에서 또한 Dixon-AC에서 두경부, 대퇴부쪽을 제외한 모든 부위에서 국소 FDG 섭취증가가 나타났다(4~39%).

 

[결론] UTE는 인체를 공기, 연부조직, 뼈로 분할하는 반면 Dixon은 공기, 폐, 지방, 연부조직으로 분 할하여 감쇠지도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종류로 구성되어있는 인체 각 조직에 적용하게 된 다. 병변 주위의 인체조직에 따라 감쇠보정기법의 선택이 PET영상의 질 향상과 정량적 SUV값에 영 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차이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Key Words] Ultrashort-echo-time, Dixon sequence, Attenuation correction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연건동 28)
진료예약안내 | 1588-5700
Copyrightⓒ 2017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환자권리장전
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인간존중,지식창조,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존엄의 권리
환자는 존엄한 인간으로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의 권리
환자는 성별, 연령,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을 떠나 평등한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의 진단,치료계획,결과,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선택의 권리
환자는 치료,검사,수술,입원 등 본인에게 이루어지는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행여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개인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내용,신체의 비밀 및 개인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