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보건직
연구
보건직

PET | PET-CT에서 감쇠보정 영상과 비감쇠보정 영상을 통한 Metal Artifact 보정에 대한 …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서울대 핵의학과 작성일2017-02-02 조회3,716회

본문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김준 ․ 김재일 ․ 이홍재 ․ 김진의

 

 

[목 적] 암 진단에  많이 도움이  되고 있는 PET-CT는  CT를  통해 감쇠보정이 이루어지므로 기존 의 PET에 비해 검사시간이 단축되고, 해부학적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정확한  감쇠보정이  이루어 진다. 하지만 CT  검사 시 metal  artifact가  발생하면 PET영상에도  영향을 주어 정량적  평가에  오 류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체 여러 장기의  감쇠보정  영상과  비감쇠보정  영상의 count  비율을  측정하고,  그 비율을  통하여  각 장기에  대해서  표준화를  시킨다.  이를 토대로  metal artifact가  발생 된 부위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정량적 평가 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Phantom  실험의 경우, micro  phantom에  18F-FDG(7mCi)를  주입하고,  metal을  이 용하여  metal  artifact를  유발시킨다. 그 후 감쇠보정  전, 후의  PET영상의 count를  통해 그 비율을 비교  평가하였다.  임상검사의  경우, 본원에  내원한  정상인  환자  10명(66±15세)에 대한  감쇠보정  전, 후 PET영상을  만든 후, 여러  장기에  대한  count  비율을  측정하여  표준화를  시킨다.  또한  metal을 지닌 환자 10명에  대해 metal  artifact가 발생한  부위에서의  감쇠보정  전,  후의 PET영상을 만들고 count 비율을 측정하여 표준화 된 결과 값과의 차이를 비교 평가하였다.

 

 

[결 과] Phantom  실험의  경우,  metal  artifact가 발생하였을  때의  감쇠보정  전,  후의  count  비율은 발생  하지  않았을  때에 비해  평균  2%의 과보정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검사에서는  정상인  환 자인 경우,  CT  number가 높은(>1000)  장기는  감쇠보정  전,  후의 count  비율이  8±0.5%로  비교적 높게 측정되었다.  또한 CT  number가 soft  tissue  비슷한(40∼60)  장기의  경우는  6±2%이였고,  CT number가  낮은(-100>)  장기의 경우 3±1%로  상대적으로   count  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metal artifact가  발생된  환자 10명의  경우,  soft  tissue의  count  비율은  metal  artifact가  발생하지  않은 soft tissue의 count 비율에 비해 평균 20% 과보정이  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결 론] Metal  artifact가  발생하게 된다면 감쇠보정계수(µ : 선흡수계수)가  실제 값보다  높게 평가 되고,  그로 인해 감쇠 보정된 PET영상의  경우 count의  과보정이  이루어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metal  artifact가  발생 된 부위에서 정량적 평가를 할 경우, 측정된 SUV를  장기별 표준화 된 수치를 통하여 보정함으로 보다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keyword]   PET/CT, CT attenuation correction, metal artifact, 18F-FDG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연건동 28)
진료예약안내 | 1588-5700
Copyrightⓒ 2017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환자권리장전
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인간존중,지식창조,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존엄의 권리
환자는 존엄한 인간으로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의 권리
환자는 성별, 연령,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을 떠나 평등한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의 진단,치료계획,결과,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선택의 권리
환자는 치료,검사,수술,입원 등 본인에게 이루어지는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행여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개인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내용,신체의 비밀 및 개인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