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보건직
연구
보건직

PET | 13N-ammonia Cardiac PET 에서의 EKG gating scan 의 유용성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서울대 핵의학과 작성일2017-02-02 조회3,095회

본문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김재일  ․   박찬록  ․   이홍재  ․   김진의

 

 

[목 적] 심장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를  위해서  핵의학과에서는 다양한  의약품을 사용하고 있다.     SPECT   용으로     99mTc-MIBI,    201Tl    등이     사용되고,     PET   용으로는    18F-FDG,

13N-ammonia, 15O-water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  중에서  13N-ammonia는  심장으로 들어가 는  관류의  평가에   대한  신뢰도가 우수하다.  하지만   심장은  항상  움직이는 장기이다 보니 화질   저하는   부득이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있는   13N-ammonia  Cardiac PET을 함에  있어,  EKG gating scan의 유용성에 대해  평가해   보았다.

 

[대상  및  방법]  PET/CT 장비로     Biograph  TruePoint (Siemens, Germany)를  사용하여,

 

7월에서    8월까지    본원에     내원한     6명의    심장    질환    환자(67    ±    11세)에    대해

 

13N-ammonia   를   350±53  MBq   를      IV  하면서   심장을   10분  동안   EKG를  gate한

 

dynamic  acquisition을  하고,  list mode  로  저장하였다.  검사완료 후,  PET raw data를

 

4분에서  10분까지  1 frame으로  reconstruction 하였고,   똑같은   data를  EKG 간격을   8 구역으로  나누어    8frame으로   reconstruction  하였다.    두   영상에서  심장의    inferior wall, anterior wall에  count profile을  작성  후  비교를   하였고,   QPS를  통해  각  구역에 서의  혈류  분포의   차이도   비교  평가하였다.

 

[결  과]  가시적으로 gating을  하지  않은  심장  영상은   블러가   많이  보였지만,  EKG와 gate

 

한  영상에서의 선예한  wall 영상을  얻을  수  있었다.  특히  count profile에서  FWHM은  EKG gate  한  영상이   gate  하지  않은  영상에   비해  평균  38% 정도  우수하게  나왔다.   하지만 QPS의 경우  두 영상간의 차이는  평균  2.4% 정도로  그 차이는  미미하다할 수 있겠다.

 

[결  론]  결과에서 본  봐와  같이,  심장  핵의학  검사에  있어,  심장  기능의  정량적  평가를  유 지  한  채,  심장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EKG gated  scan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특히  PET/CT나 PET/MRI와  같이  기능적   영상뿐만  아니라,   해부학적 영상에   대한  정보를 함께  fusion을 하는  장비에서는 보다  선예한  PET 영상이  진단함에 있어  도움이  되리라  사 료 된다.

 

 

[keyword] 13N-ammonia,  PET/CT, EKG, gated scan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연건동 28)
진료예약안내 | 1588-5700
Copyrightⓒ 2017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환자권리장전
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인간존중,지식창조,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존엄의 권리
환자는 존엄한 인간으로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의 권리
환자는 성별, 연령,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을 떠나 평등한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의 진단,치료계획,결과,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선택의 권리
환자는 치료,검사,수술,입원 등 본인에게 이루어지는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행여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개인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내용,신체의 비밀 및 개인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