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체검사
진료
검체검사

  

 Free T3

  

검사코드

L7626 

검사명

Free T3 

오더분류

hormon 

참고치

0.23-0.53 

단위

ng/dl 

기본검체

serum 

시행일/보고일

매일 7:30분 부터 매시간 시행, 접수후 2시간내 보고 

검사방법

RIA 

문의처

핵의학과 체외검사실 T. 2536, 2507 

검사소개

혈액내 Free T3 측정. 측정의의 참고. 

측정원리

경쟁반응에 의한 방사성동위원소 면역측정법으로, 표지항원과 비표지항원이 특정항체에 대하여 면역학적으로 서로 경쟁적인 작용이 일어나는 반응을 이용한 방사면역측정법 (RIA)이다. 

제조회사

BRAHMS 

측정의의

TBG가 정상범위에 있어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FT3가 가장 예민한 지표가 된다. 특히 FT4가 정상에서 FT3만이 증가하는 T3-toxicosis를 진단하는데 꼭 필요한 검사이다. FT3는 기능항진증을 항 갑상선제로 치료하면 갑상선 기능의 각 지표는 정상화되지만 그 시기는 시차를 나타내는데 가장 늦게 정상화된다. 때로는 T4, FT4가 모두 낮은치를 보여도 우선적으로 FT3가 정상화하는 증례도 있고, 또한 기능 항진이 재연될 때는 가장 빨리 증가하기 때문에 치료 경과에 좋은 지표로 생각하고 있다. 항진증의 치료의 기능이 정상으로 되면서 TBG는 서서히 정상범위내로 증가하기 때문에 FT3는 T3보다 치료의 경시적인 변화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검사이다. 

주의사항

 

검사특성

1.AMR Range : 0.043 ~ 3.74  

2.Clinical Reportable Range : 0.10 ~ 희석보고

3.참고치를 벗어나거나 이전 결과와의 차이가 심한경우 재검실시

비고

 

동의어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연건동 28)
진료예약안내 | 1588-5700
Copyrightⓒ 2017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환자권리장전
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인간존중,지식창조,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존엄의 권리
환자는 존엄한 인간으로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의 권리
환자는 성별, 연령,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을 떠나 평등한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의 진단,치료계획,결과,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선택의 권리
환자는 치료,검사,수술,입원 등 본인에게 이루어지는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행여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개인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내용,신체의 비밀 및 개인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