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체검사
진료
검체검사

 

 

HBeAB

 

 

검사코드

L7652

검사명

HBeAb(Hepatitis B envelop Antibody)

오더분류

간염

참고치

Negative

단위

정성검사

기본검체

SST Blood 2ml

시행일/보고일

월~금/ 16:00

검사방법

IRMA

문의처

핵의학과 체외검사실 T. 2536, 2507 / 2804호

검사소개

HBeAb는 발병성이 높고 낮은, 병세의 강약, 감염성의 가부 등과 상관성이 크다. 즉, 무증후성 보균자는 HBEAb양성의 경우에 비하여 HBeAg양성에서 간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또한 HBeAg양성인 경우에는 Dane Paticle의 수가 혈류중에 많고, 이것은 간세포중에서 virus가 대량으로 증식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측정원리

항체가 피복된 시험관에 검체인 항원과, 항체가 표지된 동위원소를 비경쟁적으로 결합시킨 고형상법으로써, 결합형과 유리형을 분리하는 면역방사계수측정법(IRMA)으로 샌드위치원리를 이용한다.(Coated tube method)

제조회사

RIAKEY 

측정의의

B형 간염의 경과중에 HBeAg은 HBsAg과 같이 초기부터 양성을 보이고 중간에 음성이 되는 대신에 HBeAb가 검출된다. 그러나 HBeAb는 HBV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체는 아니다. HBeAb가 양성인 혈정에는 HBV입자량이 적기 때문에 감염력도 약하고 만성간염은 비활동성인 경우가 많다.  

주의사항

양성대조액의 평균값이 음성대조액의 평균값(P/N 비율)보다 최소  30배 이상이 되어야 이 실험은 유요한 것으로 판정한다.

검사특성

1) 재 검 : 검체의 cpm값이 결과 판정값(Cut-off Value)+10%이내의 검체

2) Cut-off값 : (음성대조액 평균값+양성대조액의 평균값)*0.5

비고

정상치 변경 등 특이사항 기록

동의어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연건동 28)
진료예약안내 | 1588-5700
Copyrightⓒ 2017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환자권리장전
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인간존중,지식창조,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존엄의 권리
환자는 존엄한 인간으로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의 권리
환자는 성별, 연령,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을 떠나 평등한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의 진단,치료계획,결과,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선택의 권리
환자는 치료,검사,수술,입원 등 본인에게 이루어지는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행여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개인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내용,신체의 비밀 및 개인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