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체검사
진료
검체검사

 


HBsAb



검사코드

L7609

검사명

HBsAg(Hepatitis B surface Antigen)

오더분류

간염

참고치

>10

단위

mIU/ml 

기본검체

Serum 100㎕

시행일/보고일

월~금/ 당일 13:30 PM / 16:30 PM

검사방법

IRMA

문의처

핵의학과 체외검사실 T. 2536, 2507 / 2804호

검사소개

HBV는 중심항원을 포함하고 있는 중심핵과 표면단백 또는 표면항원을 가지고 있는 외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Dane입자는 HBV 자체로서 항원성과 감염성을 가지며, 관상형 입자와 소구면체 입자는 항원성은 있으나 감염성은 없다. HBsAg 양성자는 급성 B형 바이러스성 간염의 발병전기, 즉 잠복기 또는 발증전 상태 혹은 이미 급성, 만성 B형 간염환자이거나 B형 간염 바이러스의 보균자임을 나타낸다.  

측정원리

비경쟁적으로 결합시킨 고형상법으로써, 결합형과 유리형을 분리하는 면역방사계수측정법(IRMA)으로 샌드위치원리를 이용한다. (Coated tube method)

제조회사

RIAKEY 

측정의의

H혈청 또는 혈장에 있어서의 HBsAg검사는 HBV에 대한 감염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 되며, HBV에 감염된 후에 제일 먼저 나타나는 혈청학적 표지이다. HBsAg은 평균적으로 감염 후 4~12주 사이에 환자의 혈청에서 나타나며 간염의 임상적인 증상은 그 이후에 나타난다. 감염된 환자들의 약 50%가 임상적 증상을 나타내는데 권태감, 피로감, 식욕감퇴 등을 나타내며 환자들 가운데 약 20%가 황달을 일으킨다. 

주의사항

양성대조액의 평균값이 음성대조액의 평균값(P/N 비율)보다 최소 40배 이상이 되어야 이 실험은 유요한 것으로 판정한다.

검사특성

1) 재 검 : 검체의 cpm값이 결과 판정값(Cut-off Value)+10%이내의 검체

2) Cut-off값 : 음성대조액 평균값*2.1

비고

정상치 변경 등 특이사항 기록

동의어

B형간염 바이러스 표면항체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연건동 28)
진료예약안내 | 1588-5700
Copyrightⓒ 2017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환자권리장전
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인간존중,지식창조,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존엄의 권리
환자는 존엄한 인간으로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의 권리
환자는 성별, 연령,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을 떠나 평등한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의 진단,치료계획,결과,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선택의 권리
환자는 치료,검사,수술,입원 등 본인에게 이루어지는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행여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개인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내용,신체의 비밀 및 개인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