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체검사
진료
검체검사



T3 Uptake 

 

 

검사코드

L7603

검사명

T3 uptake

오더분류

Hormone

참고치

29.5~41.0%

단위

%

기본검체

SST Blood 2ml

시행일/보고일

월~금/ 당일 2:00 AM

검사방법

RIA

문의처

핵의학과 체외검사실 T. 2537, 2507 / 2804호

검사소개

갑상선호르몬은 혈액내에서 티록신결합단백(TBG, TBPA, Albumin)에 결합하여 순환한다. 이때 TBG의 결합능이 일정하다면 TBG에 결합된 갑상선호르몬의 양은 갑상선의 기능상태와 비례하고 반면 TBG중 갑상선호르몬이 결합하고 남은 여백은 갑상선기능과 반비례한다. T3 uptake 단독검사로는 갑상선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는 곤란하므로 다른 갑상선기능검사와 함께 검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재는 흡착제가 개발되어 간편한 방법으로 측정하고 있다.

측정원리

혈청의 TBG에 125I T3는 결합하고 나머지는 흡착제에 흡착된다. 여기서 TBG와 결합한 125I T3는 씻어 버리고 흡착제에 흡착된 방사능을 계측하여 처음 넣어준 방사성동위원소량에 대한 백분율로 계산한다.

제조회사

BECKMAN COULTER

측정의의

증가하는 경우에는 갑상선기능항진증과 TBG감소, 중증 신장질환, 간질환, 신생아에서 증가하며 감소하는 경우에는 갑상선기능저하증과 TBG증가 및 임신시에 감소한다.

주의사항

항응고제(헤파린) 또는 티록신으로 치료를 하면T3 섭취율이 올라가고 T3치료와 경구피임약은 T3섭취율을 낮아지게 한다. 심한 질병은 검사결과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

비고

정상치 변경 등 특이사항 기록

동의어

티쓰리 섭취율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연건동 28)
진료예약안내 | 1588-5700
Copyrightⓒ 2017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환자권리장전
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인간존중,지식창조,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존엄의 권리
환자는 존엄한 인간으로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의 권리
환자는 성별, 연령,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을 떠나 평등한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의 진단,치료계획,결과,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선택의 권리
환자는 치료,검사,수술,입원 등 본인에게 이루어지는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행여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개인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내용,신체의 비밀 및 개인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