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영상검사
진료
영상검사


Lung  Perfusion Scan & Ventilation Scan



01  목적

 A.  폐 색전증 평가

 B.  색전증 치료 후의 경과 관찰

 C.  만성 폐쇄성 질환의 평가

 D.  국소 폐 관류 평가

 E.  심장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폐 관류의 이상 유무

 

 

02  준비사항

 A.  특별한 준비사항 없음

 B.  흉부 쪽의 금속성 물질을 제거한다.

 

 

03  방사성의약품

 1) Lung perfusion Scan: 99mTc-MAA(macro aggregated albumin) : 37~185MBq(1~5mci)

 A.  가장 적당한 입자의 수는 1회 투여 시 600,000개이다.

 B.  입자들이 가라앉기 때문에 매번 흔들어서 쓰도록 한다.

 C.  주입 후 즉시 스캔을 시작하여 20min 안에 완료될 수 있도록 한다.

 D.  혈액은 혈액의 작은 응혈 형성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주사기 안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E.  심각한 right to left 심장단락 환자에게 투여 시 특별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뇌와 신장순환의 극소 심부전증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99mTc-MAA를 천천히 정맥주사 해야 하며, 입자수를 50%까지 줄인다.


2) Lung ventilation scan

A. Techne gas : 99mTcO4(10mCi)

 

 

04  검사 절차

 A.  환자와 보호자에게 검사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한다.

 B.  가능한 한 erect/sitting position으로 검사를 시행한다.

 C.  ventilationperfusion을 동시에 검사하는 경우에는 ventilation을 먼저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1) Lung perfusion Scan

 a.  방사성의약품 투여 전 3~5분정도 supine상태로 누워있게 한다.

 b.  방사성의약품 투여 후 3~5분정도 supine상태로 누워있게 한다.

 c.  스캔 직전 환자에게 흉부 쪽의 금속성 물질을 제거하게 한다.

 d.  Ant, Post, LPO, RPO, Rt-Lat, Lt-lat Acquisition

   

 2) Lung ventilation scan

 a.  환자에게 충분히 호흡법을 설명한다.

 b.  준비된 Techne gas1.5초 간격으로 호흡을 시키고, 5분 정도 호흡을 하여 흡입하도록 한다.

 c.  환자가 침을 절대 삼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05  정상 영상

 A.  normal: 혈류결손이 없으며 동시에 X선 소견에 보이는 폐모양이 관류스캔과 일치할 때.

 B.  정상 폐에서는 혈액의 분포가 균일할 것이므로, 관류스캔에서의 방사능 분포도 균일하여야 한다. 다만 측면상의 경우에는 두 개의 폐를 겹쳐서 보고 있는 것이 되므로, 총 방사능치의 약 1/3은 반대쪽 폐에서 투과되어 온 것이고 이 때문에 측면상에서는 결손 여부를 판단하기가 힘들다. 폐관류 스캔은 폐의 혈액분포를 보는 것이므로 여러가지 폐질환에서 관류 결손이 나타나고, 늑막질환도 관류스캔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C.  폐색전증의 전형적인 소견은 관류스캔에서는 늑막을 밑변으로 하는 쐐기 모양의 큰 혈류결손이 나타나고, 환기스캔(혹은 연무흡입스캔)이나 X선에서는 정상으로 보이는 반면, 관류 스캔에서는 결손으로 나타나는 환기-관류 불일치가 특징이다관류스캔에서 혈류결손은 폐엽, 분절 또는 세분절과 같은 폐의 해부학적 구조와 일치되는 특징을 갖는다.

 D.  많은 질환들이 관류스캔이나 환기스캔에서 이상소견을 보이기 때문에 폐 색전증은 있다/없다로 판정하지 않고, 색전증이  있을 확률을 정상, 저확률, 중등도, 고확률로 나누어 판정하게 된다. 정상관류스캔의 경우 색전증은 없다고 보아도 된다. 관류-환기 스캔은 폐암의 진단에는 이용되지 않는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연건동 28)
진료예약안내 | 1588-5700
Copyrightⓒ 2017 Department of Nuclear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환자권리장전
서울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인간존중,지식창조,사회봉사라는 경영이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존엄의 권리
환자는 존엄한 인간으로서 예우받을 권리가 있다.
평등의 권리
환자는 성별, 연령,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을 떠나 평등한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질병의 진단,치료계획,결과,예후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선택의 권리
환자는 치료,검사,수술,입원 등 본인에게 이루어지는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행여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개인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내용,신체의 비밀 및 개인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